본문 바로가기
페이퍼펜 paperpendrawing

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기 /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기초 드로잉 팁

by 페이퍼펜 2021. 10. 25.
반응형

2021.10.24 - [페이퍼펜 paperpendrawing] - 초보자가 복잡한 풍경 사진을 그리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할 일은? /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기초 드로잉 팁

2021.10.23 - [페이퍼펜 paperpendrawing] - 펜화풍경 그리기 너도 할 수 있어! 누구나 공평하게 1분컷 /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기초 드로잉 팁

 

똥손이라 그림을 못 그려요!!

과연 그럴까요?

 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.

페이퍼펜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 싶은 사진을 정하고 그 사진속의 점을 찾자. 점이 3개 존재하는 입체적 사진이다

 

사진을 종이 안에 어떻게 배치할 지 정한다 / 종이와 같은 비율의 빨간 사각형

 

지난 포스팅에서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기초 드로잉 팁으로 점의 연장선을 이용해서 펜화 풍경을 그리는 방법과 내가 그리고 싶은 사진에서 점을 찾는 방법을 다뤘습니다. 이 두 가지 방법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. 아직 못 보신 분들은 화면 상단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점을 찍고, 점의 연장선을 그리고, 그 연장선을 보조선으로 그린다

 

점을 찾고, 그 점의 연장선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요. 그런데 점을 찾고 그 연장선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도 간혹 이상한 그림이 되고는 합니다. 원인을 찾으려고 이것저것 생각해보니 이상한 그림들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었는데요. 아무래도 원근법의 문제 같아요.

 

2등분, 3등분...

비율을 나눌 때 원근법을 고려한 실제 비율과 내 눈으로 보고 내 머릿속으로 판단한 비율의 차이가 클 때가 많다는 거죠. 아직 제 눈은 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기에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.

 

 

 

 

 

기둥과 기둥 사이의 간격이 동일한데 원근법을 고려해 그리기가 힘들었다

 

제 영상들을 보면 몇 번이고 그렸다 지웠다 반복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. 대부분이 바로 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기가 어려워서였어요. 그래서 오늘은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세 번째 기초 드로잉 팁으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
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기

- X를 그려보자!!


 

 

 

 

 

사각형의 네 모서리를 기점으로 X를 그려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X의 교점에 수직선을 그어주면 그 선이 가로로 2등분 되는 선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것을 반복하면 원근감을 살린 채 원하는 만큼 분할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X의 교점과 점의 연장선을 그어주면 그 선이 세로로 2등분 되는 선입니다.

 

이것을 반복하면 원근감을 살린 채 원하는 만큼 분할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소실점끼리의 연결선이 사각형 내부에 위치한다면, 사각형에 X를 그리면 연결선과 만나는 점이 두 개 나오는데요. 그 점에 수직선을 그려주면 3등분 됩니다.

 

저는 습관적으로 X를 그리려고 노력 중인데요. 아직도 비율에 맞게 분할하는 법은 어렵네요. 하지만 이 방법으로 그리면 눈으로만 보고 그리는 것보다는 훨씬 나아요.

 

 

 

 

 

복습용 짧은 영상입니다.

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기

 

이상 초보가 초보에게 주는 세 번째 기초 드로잉 팁. 원근법을 고려한 비율 나누는 방법이었습니다.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유익하셨다면 구독, 좋아요, 응원 댓글도 부탁드립니다. 제가 포스팅하는 원동력이 됩니다.

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!!

 

 

 

 

 

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 / Parthenon Akropolis Athens Greece

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 완성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